밥, 소스, 묵, 버섯, 해조류, 생채, 숙채 및 단백질 식품 선택형 비빔밥
-
1. 밥선택

- 발아 현미밥, 차조밥, 흑미밥
- 잡곡밥은 쌀밥에 비해 섬유질이 4배나 들어있어 포만감을 주고 폭식을 방지하여 비만예방이나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또한 잡곡은 우리 신체에 혈액을 조성하고 뼈를 자라게 하며 호르몬과 각종 소화액을 만들고 대사활동을 주관하는 필요물질로 반드시 섭취해야한다.
-
2. 소스 선택

- 소고기 고추장, 들깨 된장, 부추 간장
- 고추장, 된장, 간장 등의 전통 장류에 각종 부재료를 섞어 기존의 장류의 떫은맛 개선과 기호도 향상이 기대된다.
-
3. 묵 선택

- 도토리묵, 청포묵, 황포묵, 물밤묵
- 묵은 사용하는 식재료에 따라 다양한 효능을 갖는 식품이 된다.
-
4. 버섯 선택

- 느타리버섯, 팽이버섯, 표고버섯, 석이버섯, 새송이버섯
- 버섯은 자외선에 노출되면 비타민 D로 변화하는 에르고스테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칼슘의 흡수율을 높이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생활습관병도 예방한다.
-
5. 해조류 선택

- 미역, 톳, 다시마, 파래
- 알칼리 식품인 해조류는 피를 맑게 해주고 활성산소 생성을 억제하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 예방에 좋다. 또한 요오드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갑상선 장애를 방지하고 신진대사를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
-
6. 생채 선택

- 시금치나물, 호박나물, 고사리나물, 콩나물무침, 숙주나물, 가지볶음
- 생채는 채소를 얇게 저미거나 채 썰어 소금으로 간을 하고 양념을 넣어 무친 것으로 숙채와는 달리 식초를 넣어 새콤한 맛이 나게 하는 것이 특징이다. 녹황색 채소의 잎은 엽록소가 풍부하며, 엽록소에는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의 원료가 되기도 한다. 또한 채소류에는 섬유소가 풍부하여 장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체내 독소를 제거하는 항산화물질도 풍부하다.
-
7. 숙채 선택

- 시금치나물, 호박나물, 고사리나물, 콩나물무침, 숙주나물, 가지볶음
- 숙채는 물에 데치거나 기름에 볶은 나물을 말하며 콩나물, 시금치, 숙주나물 등은 대개 끓는 물에 데쳐서 양념에 무치고 호박, 오이, 도라지 등은 소금에 절였다가 팬에 기름을 두르고 볶아서 익힌다. 말린 고사리나 가지 등은 물에 충분히 불려서 볶아준다.
-
8. 단백질 식품 선택

- 소고기, 닭고기, 두부
- 단백질은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한 필수 영양소로 우리 몸의 근육 피부, 머리카락, 뼈 등의 신체조직을 구성한다. 따라서 어린이의 성장발육에 필수적이며 바쁜 생활로 불규칙한 식생활을 하는 사람들의 건강 유지에도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