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문화전당 로고

SITEMAP 한국전통문화전당 전체메뉴
전체메뉴닫기
닫기
통합검색

전당소식

제목

[보도자료]장인으로부터 배우는 무형문화유산 교육
  • 2015-06-09 14:29
  • 조회 3955

본문 내용

장인으로부터 배우는 무형문화유산 교육

한국전통문화전당 ‘2015 전통기능 무형문화유산 전수교육

전통 짜맞춤가구-합죽선 등 8개 분야 12개 프로그램 돌입

 

장인들로부터 전통공예를 직접 배울 수 있는 전수교육의 기회가 마련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한국전통문화전당(원장 김동철)9일 목가구공예 등 8개 분야 12개 프로그램으로 이뤄진 ‘2015 전통기능 무형문화유산 전수교육에 잇따라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전당이 최근 개원 이후 처음으로 추진하는 것으로써 전통기술의 인력양성을 통한 공예분야의 산업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분야별 프로그램을 보면 목가구공예(전통창호가구, 전통짜맞춤가구) 한지발 부채공예(단선, 합죽선) 전통매듭공예 지우산공예 침선공예(전통바느질) 전통악기공예(거문고, 가야금) 자수공예 등이다. 

 

교육은 기초반과 전문가반으로 나눠 14시간씩 각 8주 과정으로 진행되며 장소는 전당의 전통공예 전문교육장인 한옥마을 공예명인관과 키움동 4층 전통문화창조센터 교육개발실에 마련됐다.

      

특히, 이번 교육 강사로는 중요무형문화재 소목장 소병진 선생을 비롯해 유배근 한지발장, 김동식방화선 선자장, 고수환최동식 악기장, 최온순 침선장 등 지역을 대표하는 무형문화재들이 대거 나서 전통의 맥을 이으려는 수강생들의 기대가 더욱 커지고 있다.

     

전당은 이 가운데 이날 한지발 공예를 무형문화재 한지발장 유배근 선생의 지도로 명인관에서 개강했으며 이어 오는 11일에는 전통매듭공예(전통매듭명인 김선자)를 개강한다.

      

이어 다음 달부터는 전문가 과정으로 전통목가구공예(전통짜맞춤가구 제작)를 시작으로 지우산, 합죽선, 전통짜맞춤 가구, 침선, 거문고, 가야금 제작 등 과정을 잇따라 실시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전당은 지난 8일 목가구 분야의 전통창호가구 제작과 전통자수 등에 대한 첫 수업을 진행, 창살을 이용한 장식장 및 전통방식의 자수기법 등 전수에 들어갔다 

 

김동철 원장은 전통공예 기술교육을 통해 전문가를 양성함으로서 전주공예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이 같은 프로그램을 마련했다지역을 대표하는 전통공예 장인으로부터 도제식 교육을 통해 무형문화유산 전수와 전통문화 중심도시의 위상을 드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교육문의 : 전략기획팀 281-1512)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top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이 페이지에 대한 의견을 주세요
(우) 55000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현무1길 20(경원동3가 14-2) TEL 063-281-1500 FAX 063-283-1201

홈페이지는 운영체제(OS):Windows 7이상, 인터넷 브라우저:IE 9이상, 파이어 폭스, 크롬, 사파리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Copyright 2014-2022 한국전통문화전당.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