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문화전당 로고

SITEMAP 한국전통문화전당 전체메뉴
전체메뉴닫기
닫기
통합검색

전당소식

제목

[보도자료]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라이프스타일전
  • 2015-03-12 11:55
  • 조회 4318

본문 내용

한국전통문화전당전통문화창조센터 특별전 11~29

전통, 일상을 펼치다주제로 기획전시실2에서 무료전시

 

 

한국전통문화전당(이하 전당)은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라이프스타일 특별전을 열림동 4층 기획전시실2에서 11일 개막, 오는 29일까지 3주간 무료 전시에 들어갔다.

  

이번 전시는 전당이 정식 개관을 앞두고 비전과 목표를 홍보하기 위해 전통, 일상을 펼치다를 주제로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전통문화창조센터(TCC)와 공동 주관으로 마련한 자리다.

  

전시회에서는 현대와 전통문화가 융복합된 가구와 생활용품, 패션소품 등의 60여 점을 선보이고 있다.

  

이번 전시작품의 가장 큰 특징은 짜맞춤이 기술이 고스란히 접목됐다는 점과 전통을 재해석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 제품이라는 점을 꼽을 수 있다.

  

한옥과 전통가구에 사용하는 짜맞춤은 못이나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고 부속품을 끼워 맞추는 기법으로 견고성이 매우 뛰어나고 원목을 사용해 친환경 가구제작 방법이다.

  

전통 소목장에 의해 전수되는 짜맞춤 제품은 대부분이 수작업으로 이루어져 제작시간이 오래 걸리고 생산비용도 높아 일반대중들은 쉽게 접하기 힘들었다.

  

하지만, TCC는 지역 기업(프리스타일)의 주도로 짜맞춤 가구의 기계화에 성공, 지난 1~2월 서울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전시판매전을 개최, 큰 호응을 이끌어내는 등 전통가구의 대중화에 한 획을 긋기도 했다.

  

또한 이번 출품작들은 TCC가 앞서 전통문화융복합 상품개발공모를 통해 신제품 개발 분야와 리뉴얼 분야에 걸쳐 총 15개의 아이디어를 선발, 시제품 개발비를 지원해 이뤄진 성과물이라는 점에서도 눈길을 끌고 있다.

  

김동철 한국전통문화전당 원장은 전통은 현존하는 그대로 보전하고 계승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대중과 함께 공유하고 활용할 수 있는 우리 생활 그 자체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전통을 재해석한 개성적이고 독창적인 제품들은 전시기간(월요일 휴관) 동안 직접 구매도 가능하다.(문의 : 전통문화창조센터(www.tcpcenter.kr, 063-281-4163)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top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이 페이지에 대한 의견을 주세요
(우) 55000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현무1길 20(경원동3가 14-2) TEL 063-281-1500 FAX 063-283-1201

홈페이지는 운영체제(OS):Windows 7이상, 인터넷 브라우저:IE 9이상, 파이어 폭스, 크롬, 사파리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Copyright 2014-2022 한국전통문화전당.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 로그인